이 블로그 검색

2011년 8월 31일 수요일

교통 이야기2(오토바이)

오토바이

인도네시아어로 Motor 모또르~
라 부르는 오토바이들...
왜 유독 동남아시아에는 오토바이들이 이렇게 많은걸까?

베트남, 라오스 등이 그러하거니와
이 곳 인도네시아도 마찬가지로 오토바이의 홍수를 이룬다.

사진 속 오토바이들은...
오토바이 경매장 혹은 오토바이 전시장의 사진이 아니다.
그냥 평일날 아침에 내가 찍은 인문대 오토바이 주차장의 사진이다.
수백대의 오토바이가 학교를 가득 메우고 있는
다소 경악할만한 사진 ㅎㅎ
이러한 주차장이 각 단대마다 있으니....
ㅎㅎㅎ

거의 전체 학생의 절반 이상이 이렇게 개인적으로 오토바이를 몰고 다닌다.
나머지는 자전거 혹은 극소수의 자동차와 도보...

나이 지긋하신 교수님들이 말씀하시길 십여년 전 쯤에만 해도
자전거가 많았지, 지금처럼 이렇게 매연을 발생하고, 교통사고의 주범이 되는
오토바이들이 많지는 않았다고 한다.
국민소득 2천 달러를 지나면서 자동차 시대로 가기 전의 단계인 걸까...?
아님 정말 더워서 걷기 귀찮아서...? ㅎㅎ

UGM 학생들에게 아니 인도네시아의 보편적인 대학생들 사이에
전해내려오는 일종의 규칙이 있는데,
먼저, 1학년 입학해서는 보통 자전거를 탄다.
형편이 나은 학생들은 바로 집에서 오토바이를 사주기도 하지만 극히 드물고...
2학년 쯤 되면 오토바이를 임대한다.
연애도 해야하고, 먼거리 이동시 기동력도 필요한데다
확실히 더운 나라인만큼 자전거를 이용한 통학은 불편하다.
한 달에 일정 금액을 내고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다가
졸업을 하고 취직을 하면서 드디어 자신의 오토바이를 사는 것이
암묵적인 이들의 관행?이라고나 할까? ㅎㅎ
인도네시아는 크레딧 이라 부르는 오토바이 임대업이 무척 발달되어 있다.

어딜가든 흔히 접할 수 있는 오토바이 할부 홍보물

백만원 넘는 오토바이를 월 3만원 정도의 대여금을 내고 이용할 수 있다.

 
처음 인도네시아에 도착했을 때,
도로를 가득 메운 오토바이들을 보고 입을 다물지 못했던 기억이 난다.
매연 때문에 눈과 목도 따갑고, 좋지 않은 인상을 가졌던 것이 사실인데...
이 나라의 경제 사정과 기후와
여러가지 상황들을 놓고 봤을 때,
오토바이가 많을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정말 우리나라처럼 대중교통이 잘 돼 있는 곳도 드물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늘 길을 갈 때는 빠르게 달리는 오토바이를 주의해야 하고,
자동차 운전자들이 오토바이를 조심하면서 항상 방어운전을 하는
오토바이의 천국 인도네시아
하루 빨리 대중교통이나 사회 기반시설이 좀더 확충되고,
사람들의 환경의식도 바뀌면서
쾌적한 도보 문화, 대중교통문화가 하루 빨리 도래하길 바라본다.

아가씨 미안해요! ㅋㅋ 그냥 지나칠 수 없었어요...
바지를 좀 올리든지, 재킷을 좀 내리면 안될까요? ㅋㅋㅋ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