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1년 6월 17일 금요일

인도네시아 언어 프로그램

코이카 한국어교육 분야 봉사단원으로서 한국어 수업을 하는 것과 동시에
나는 UGM의 현지어 과정인 INCULS 수업도 듣고 있다.

주 당 12시간의 수업, 그리고 잦은 세미나와 한국 관련 행사, 수업 준비와 학과 회의
이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어 수업까지 듣는다는 것이 조금 힘든 건 사실이지만...
내가 약간만 부지런을 떨면,
정말 알차고 보람된 시간을 보내고,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학기 중의 나는 가르치랴, 공부하랴...
항상 바쁘다 ^^;;

대학에서 이미 인도네시아어를 전공하고
인도네시아에 와서도 오로지 언어 공부에만 매진하는 어린 유학생들이
늘 INCULS에서 상위 성적을 차지한다.
나는...? 간신히 수업을 따라가는 정도. 헤헤...
뭐 이건 핑계에 불과하고, 모든 게 다 자기하기 나름일 것이다.
그래도 시험기간에는 밤잠을 설쳐가며 열심히 공부하고
발표 수업 준비도 열심히 해간다.
내가 한국어학과에 visiting lecturer의 신분으로 있다는 것을
모두가 다 알고 있기 때문에 늘 행동도 조심히, 겸손하고 예의바르게 해야한다.

족자카르타에서 1년 동안 지내면서 벌써 INCULS중급반과 고급반 과정을 모두 마쳤다.
이곳에 처음 왔을때와 비교해봐도 나의 인도네시아어 실력은 엄청 늘었다.
오늘은 가자마다 대학교의 INCULS과정과 인도네시아 대학교의 BIPA과정 비교다.


지난해 5월 말, 인도네시아에 처음 도착해서 바로 UI대학교로 향했다.
기숙사에서 한 달 반동안 지내면서 언어 집중 코스를 밟았다.
UI의 언어 프로그램은 BIPA라고 한다.
잘 짜여진 커리큘럼에 재미있고, 열정적인 젊은 교수진들...
쾌적한 환경까지 갖춘 매우 괜찮은 언어과정이었다.
인도네시아에서 지내는 동안 사용하는 기본적인 회화와 문법들은
한달 반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BIPA에서 배운 것들이
거의 대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우 만족스러운 수업이었다.

오전에 새로운 문법을 배우면,
그 다음시간에 그와 관련된 회화 수업이 이루어지고,
같은 주제의 유익한 읽기 수업,
그리고 선생님들이 직접 녹음한 듣기까지
학교 밖에 나가서 새로 배운 문형 활용해서 인터뷰 해보기,
그리고 발표.
주말에는 직접 시장에 나가서 물건을 사 보거나
혹은 sms로 지령을 받고 스스로 길찾아 오기(서바이벌 수업 ㅜㅜ) 등
어찌나 참신하고 재미있고 알찬 수업들의 연속인지...
BIPA과정 비용이 인도네시아 물가 수준에 비해 월등히 비싸다는 게 수긍이 갔다.


인도네시아 최고의 명문 UI

수업도 정말 잘하시고, 노래도 잘하시는 Bu Erni선생님


인기 많은 Abduh선생님
이 밖에도 모두 인도네시아어를 전공하신 선생님들이 열 분 이상 계신다.

졸업 공연을 위해 일주일에 한번씩 배우곤 했던 인도네시아 전통 악기들
아룸바, 앙클룽 등...

수업 끝나고 강의실에서 한 컷

BIPA과정을 끝내고 받은 수료증

인도네시아 대학교(UI)의 BIPA과정이야말로
인도네시아어를 빠른 시간안에 최대한 학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인 것이 분명하다.
단, 자카르타 인근 Depok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물가가 매우 비싼 편이라, 학비, 생활비, 주거비 등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리고 학교 안은 괜찮겠지만, 학교 밖을 나가면
상상을 초월하는 교통체증과 매연에 시달릴 수도 있다. 
그리고 문화 생활이나, 주변 지역 여행, 마음의 여유 등은...
모두 포기할 것!


가자마다 대학교(UGM)의 INCULS과정

인도네시아에 국비 장학생으로 유학을 오는 외국의 여러 친구들은
UI가 아닌 UGM으로 보내진다.
왜 수도 자카르타가 아닌 이 작은 도시 족자로 보내지는 것일까?
국가에서 비용적인 면도 고려했겠지만
족자카르타는 아직도 전통 문화가 살아 숨쉬는
생활 자체가 인도네시아 방식인
문화 예술의 도시이기 때문이다.

INCULS수업 모습

호주, 중국, 베트남, 러시아,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 다양한 국적의 유학생들...
BIPA과정에는 한국인이 많은 편이라고 들었다.


중국에서 온 친구의 사천요리 소개

INCULS 수료 전, 한 학기동안 함께 한 친구들과 저녁식사
한, 중, 일, 러시아 인근 4개 국가 사람들이 모인 자리인지라
대화 내용은 전쟁, 과거사, 영토 분쟁, 정치적인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그래도 즐거웠던 시간.

INCULS과정 수료증


흠... 운 좋게도 두 가지 언어 과정을 모두 밟아본 내가 내린 결론은...
족자는 언어실력 향상보다는
삶의 여유와 즐거움, 저렴한 유학비용을 통해 많은 문화를 경험하기에 적합하다.
교수진은 모두 일본어학과, 프랑스어학과, 영문학과 등을 졸업하신 분들이고,
과목당 체계성도 떨어진다.
하지만, BIPA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에
생활비도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대학생과 일대일 개인레슨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각종 운동, 악기 등을 배울 수 있고, 
풍족한 생활을 할 수 있다. 

한 학기 정도의 단기 과정을 고려한다면 자카르타고
1년 이상의 어학연수나 학업을 목표로 한다면 족자카르타로!


댓글 5개:

  1.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번에 족자에 인쿨스과정을 들으려 가려 하는데 좋은 비교정보네요 .
    ugm 홈페이지에서 자세한사항이 적힌 페이지가 에러가 나네요 . 실례가 안된다면 학비나 기숙사는 어떻게 되는지 좀 여쭙겠습니다.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ㅠㅠ 저도 지금 비파랑 인쿨스를 심각하게 고민중인데.. 기숙사나 주변 정보에 대해 간단히라도 메일 주실 수 있으실까요?
    ttpal33@naver.com

    아니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3.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국 영어업계의 인지도가 높은 (주)청담러닝에 근무하고 있는 방수연 이라고 합니다.
    한국에 계신 인도네시아 원어민을 모시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대사관도 어디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 도움을 주실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무례하게 선생님의 블러그를 보고 요청드리는점 이해 하여 주십시오.
    도움을 주실수 있으시다면, sybang@chungdahm.com 으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지금 5월달에 BIPA 단기 과정 갈려고하는데

    인쿨스 과정 있는걸 지금 알았네요..

    인쿨스 과정은 단기 과정이 없나요 ?.,. 음.. 2학기에 복학해야되서요

    Songjinh90@naver.com

    자세한 정보좀 부탁드릴께요ㅠ

    전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 인도네시아 - 말레이어 전공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5. 앗, 인쿨스 과정은 방학 중에는 쉽니다.

    답글삭제